재재 맥도날드 광고 논란 이유 총정리

방송인 재재(본명 이은재)의 맥도날드 광고 모델 발탁에 온라인 커뮤니티가 뜨겁다. 거부감을 호소하는 측과 옹호하는 측으로 갈려 있고, 일각에서는 불매운동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 관련 내용을 정리했다.

 

■ 재재 맥도날드 광고 영상 게재…남초 커뮤니티 ‘싫어요’ 반응 확산

지난 4월 29일 맥도날드 코리아는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등 여러 공식 SNS에 재재가 출연한 빅맥 런치박스 홍보 영상을 게재했다.

재재는 여성 팬들이 많은 방송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일부 에펨코리아, 엠팍(MLB파크) 등 일부 남초 커뮤니티에서는 광고 모델 발탁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반응이 글과 댓글을 통해 나오기 시작했다.

해당 유튜브 광고 영상에 ‘싫어요’가 늘고 있다거나, 일부에서는 재재가 페미니스트와 연관 있다는 주장도 같은 커뮤니티들을 통해 나오기 시작했다.

■ 재재는 누구?…왜 논란?

재재는 여태껏 큰 논란에 휩싸인 바 없으며, ‘비혼식’을 진행하는 등 일부 페미니스트 성향이 있는 방송인으로 알려진 정도다. 다만 이 같은 성향으로 인해 여성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이화여대 출신으로, 2015년부터 SBS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던 중 SNS 및 유튜브 콘텐츠 제작을 해왔으며, ‘스브스뉴스’ 코너 ‘문명특급’ 에디터를 맡다가 구독자 수 약 13.2만이던 유튜브 채널 ‘SBSTVJobs’에 해당 코너를 독립해 업로드했다. 이후 해당 채널을 129만 구독수(3일 기준)를 보유한 대형 채널로 성장시키는 데 공헌했다. 2018년 SBS 정직원이 됐고, 유튜브 출연으로 인지도를 쌓아 JTBC ‘독립만세’, TVING ‘아이돌 받아쓰기 대회’ 고정 출연 등 다수의 예능 방송에 나오고 있다.

재재는 ‘스브스뉴스’에서 양예원 사건 취재 시 스튜디오 실장을 인터뷰하는 등 여성 문제를 다수 다뤄왔다.’스브스뉴스’ 1화에서 본인의 비혼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여성을 중심으로 재재를 응원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남성 층에서는 인지도가 높은 편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맥도날드 광고 모델 발탁 건을 계기로 일부 남초 커뮤니티에서는 그의 페미니스트 성향을 거론하고 있다.

페미니스트에 거부감을 가진 일부 네티즌들이 광고와 관련해 행동을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 광고에 문제가 있었나?…논란 과정 정리

재재는 여성 문제에 관심이 많고 여성 팬들이 많을 뿐 큰 논란이 불거진 바 없다. 광고 자체에는 문제가 없으나, 남성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더욱 보편적인 인지도를 가진 광고 모델 선정에 대한 아쉬움을 지적하는 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관련된 내용이 지지를 받으며 유튜브에 게재된 해당 광고 영상에 ‘싫어요’ 수가 급증했다.

지지세가 확산된 끝에 4월 30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불매 운동’을 거론하는 글이 게재됐고, 이는 베스트 게시글에 올라왔다.

‘페미와의 전쟁을 시작합시다. 맥도날드 불매운동 합시다. 우리도 뭉칩시다’라는 제목으로 작성된 이 글에서, 작성자는 “대놓고 페미 인증한 사람을 모델로 쓴다. 우리도 잘 뭉친다는걸 알려야 언론에 나고, 페미들의 영향력이 낮아진다. 비혼식을 거행했다고 방송에서 떠들고 다닌다. 이런 사람이 나오지 않아야 출산률도 올라간다”고 주장했다.

최근 ‘허버허버’, ‘오조오억’, 남성 비하 손모양 등 방송 및 광고에서 남혐 논란이 불거진 상태여서 글쓴이의 주장이 힘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해당 글은 3일 현재 삭제된 상태다.

■ 기사화→여초 커뮤니티 반발→맥도놀드 코리아 ‘무대응’

아이뉴스24 등 몇몇 매체는 해당 내용을 기사화했다.

내용이 알려진 뒤 여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번 논란에 대한 반발도 함께 일고 있다.

이들은 이번 논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불매 운동’에 ‘구매 운동’으로 맞서자는 분위기다.

맥도날드 코리아 측은 3일 현재 이와 관련한 입장 발표나 조치가 없는 상황이다.

재재가 출연한 유튜브 광고 영상에 대해 댓글 차단 조치를 한 것이 유일한 후속 조치다. 악플 게재를 방지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그러나 맥도날드 코리아의 다른 유튜브·SNS 게시글 및 뉴스 기사에는 댓글을 통한 찬반 논란이 거세다.

현재(3일 오후 12시) 한국 맥도널드 유튜브 채널 재재 출연 광고 영상에는 ‘좋아요’ 4만, ‘싫어요’ 2.1만이라는 이래적인 수치가 표현된 상태다. 조회수는 33.5만회를 넘어섰다.

글 / 이슈퀸
사진 / 맥도날드 코리아 유튜브,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