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 24년차 최장수 아이돌 그룹 신화가 멤버들 간의 불화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최대 위기를 맞았다.

에릭의 주장에 따르면 김동완은 6년 전부터 에릭의 전화 연락을 차단하고, 연락을 끊어오던 중 기록이 남지 않는 SNS 클럽하우스 등을 통해 신화 완전체 활동과 관련한 책임을 교묘히 에릭에게 전가해 왔다. 김동완은 에릭의 결혼 당시에도 비슷한 뉘앙스의 글을 팬클럽에 남기기도 했다.

다음은 에릭과 김동완의 관련 발언 타임라인 정리.

2017.7 김동완, 에릭 결혼 당시 신화 팬카페에 올린 글

“축하해줘야 할 인륜지대사인데 이런 상황이 된 게 안타깝고 속상하다. 내가 얘기해줄 수 있는 건 신화는 죽을 때까지 영원하고, 나는 멤버들을 믿고 항상 함께해준 신화창조를 믿는다는 것이다”

2021.3 김동완 SNS 클럽하우스 발언(에릭 주장)

“몇몇 의지 없는 멤버 때문에 (신화) 활동을 못한다”

2021.3.14 에릭 인스타그램

요약 : (신화 활동 문제는)리더에게 김동완이 협조하지 않기 때문

“문제가 있으면 그 근본부터 펼쳐놓고 풀어가야지 항상 덮어주고 아닌 척 괜찮은 척 하는 거 아니라고 말해왔지만, 다수의 의견에 따랐다. 팀을 우선에 두고 일 진행을 우선으로 하던 놈 하나, 개인 활동에 비중을 두고 그것을 신화로 투입시키겠다고 하며 단체 소통과 일정에는 피해를 줬지만 팬들에겐 다정하게 대해줬던 놈 하나”

“둘 다 생각과 방식이 다른 거니 다름을 이해하기로 했지만 사람들이 너무 한쪽만, 듣기 좋은 말해주는 사람 쪽만 호응하고 묵묵히 단체 일에 성실히 임하는 놈들은 욕하는 상황이 됐으니 너무하단 생각이 들지 않겠어?”

2021.3.14 김동완 인스타그램

요약 : (에릭이) 나(김동완)과 제작진의 연락을 받지 않아 신화 활동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많이 놀라신 신화창조분들에게 죄송하다. 내일 신화멤버를 만나면 대화를 잘 해보겠다, 내부 사정인 만큼 우리끼리 먼저 얘기하는 게 중요할 듯 하다”

“신화 활동의 결과물이 나오기까지는 멤버의 의견뿐만 아니라 제작진들과의 소통도 굉장히 중요하다, 내 개인과의 연락은 차치하고라도 작년부터 준비하던 제작진들의 연락을 좀 받아줬더라면, 그들이 마음 놓고 준비 할수 있게 소통을 좀 해줬더라면 신화도 신화창조도 이런 일을 겪지 않았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2021.3.14 에릭 인스타그램 “(김동완) 최근 6년간 단체 채팅방 안왔다. 클럽하우스에는 ‘(나 때문에) 활동을 못한다’고?”

“(김동완은)2015년부터 2021년까지 6년 동안 단체 채팅방에 없었고, 나는 차단 이후 바뀐 번호도 없다. 군백기 이후 앨범을 준비할 때마다 1년 전부터 스케줄 조정과 콘서트 대관을 내가 담당했는데 제작진과 소통이 없겠나.내가 회의를 하자고 하면 겨우 보는 것도 못해 5명이 회의를 한 일이 허다하다, 작년엔 당일 펑크를 내기도 했다”

“나도 사람인지라 지치고, 코로나 시국에 드라마도 촬영중이라 ‘이런 식으로 할거 면 앞에서 친한 척 하지 말고 그냥 때려치자’하고 지난해 말부터 단체 채팅방에 참여하지 않았다. 문제의 발단은 여기다, 내가 빠진 3개월 사이에 나 빼고 회의 후 활동이 나오니 우비 말리라고 한다”

“요 몇일 클럽하우스에서 신창방 만들어서 멤버모두 합의된 내용도 아닌 듣지도 못해본 내용을 신화 공식 창구인양 얘기하고 어제는 자기는 아니지만 신화 활동에 의지없는 멤버 때문에 자기가 말한 활동을 지키지 못한다고 한다. 비겁하게 증거가 안남는 클럽하우스에서 없는 얘기로 정치질 한건 선빵이 아니고. 똑같이 비겁해지기 싫어서 기록남기며 말하는 저는 아무도 안 때렸는데 선빵 맞았다며 하소연 하는것이냐”

“글에서 말하는 그 제작진에게 한번 물어보고 싶다. 정말 신화 일정에 피해를 끼친게 내가 맞는지. 여태 멤버 통해서 물어봐도 오라말라 아무 얘기 없다가 인스타에 에릭이 제작진과 소통이 안돼서 일 진행이 안됐다니”

“내일 초대는 거절한걸로 알아듣겠다. 앞으론 멤버간 뭔 얘기를 할때 직접 해주던 중간에 동생이 껴서 불편하게 노력해주고 있으면 동생에게 하라. 초대 요청은 내가 했는데 대답은 왜 팬들에게 하느냐”

2021.3.14 김동완 댓글

요약 : 앤디를 통해서 대화하겠다

“아까 6시쯤 앤디랑 통화했어, 내일 셋이 만나서 얘기하자고. 아직 전달이 안 됐나봐, 내가 서울로 갈테니 얼굴 보고 얘기해”

2021.3.14 에릭, 디시인사이드 신화 갤러리 게시글에 대한 답글

요약 : 김동완 팬들이 여론 조작. 4년간 벌레 취급 당했다

“(사이 좋은 척 하더니 불화만 남은 그룹의 팬이 됐다는 글에 대해)그 피해를 저는 몇 년을 받은 줄 아세요? 고작 하루를 못 견디시겠냐, 전 4년을 벌레 취급당하고 가족 공격 당하고 참여 안 하고 정치질 하는 사람은 추앙하는 하루하루를 4년을 보냈습니다, 님도 조금 더 견뎌보시죠?”

“(김동완을 매장시키는 것을 비판하는 것에 대해) “전 도대체 그동안 무슨 잘못을 했길래 디시에서 매장 당하고 여카페들에게 내 언행, 실수들을 캡처해서 퍼나르고 여론조작을 하셨나요? 저를 매장시키고 동완이를 올려치는 게 원하시는 거였나요”

글 / 이슈퀸
사진 / 엑스포츠뉴스